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알아보다

아침이 좋을까? 저녁이 좋을까? 운동계획 세우는 방법



안녕하세요. PA 人 Thank You 블로그에 방문하신 여러분! 


매일 바쁜 삶을 살아가는 직장인들은 좀처럼 운동할 시간을 내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꾸준하게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 잘 알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막상 운동을 시작하려고 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 특히 운동을 아침에 해야 할지, 저녁에 해야 할지 부터가 알쏭달쏭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운동 계획을 세우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침운동이 더 좋을까, 저녁운동이 더 좋을까? 이 질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 있기 때문인데요.  먼저 아침운동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잠에서 깬 아침은 하루 중 신진대사와 에너지 소비가 가장 느린 때 입니다. 신진대사는 보통 3시간 정도에 걸쳐 천천히 정상치로 올라가는데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하면 이보다 훨씬 빨리 올라가게 되죠. 이 덕분에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하려는 분들께는 아침 운동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잠에서 깬 직후에는 온 몸의 관절과 근육이 경직 되어 있어서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고강도 운동을 하면 다칠 수 있습니다. 아침 운동을 하기에 적당한 시간은 너무 이른 새벽보다는 6시부터 8시사이가 적당하며,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건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아침에 혈압이나 혈당이 불안정할 수 있으니 아침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저녁운동은 아침운동보다 다이어트 효과는 떨어지지만, 오후 7시 이후에 하는 저녁운동은 낮에 하는 운동보다 효율은 더 높다고 합니다.


저녁에는 관절과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어 있고 신진대사도 활발해 고강도 운동, 특히 근력 운동을 소화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흥분 효과로 인해 취침을 방해 받을 수 있으니 저녁 7시부터 10시사이, 취침하기 2~3시간 전에 끝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과 저녁운동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운동시간대를 선택해서 운동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