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심리학
-관점의 전환-
06.
소개팅을 통해 본 영업 심리학
소개팅은 주선자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남녀는 서로 만나기 전,
주선자를 통해 정보(직업, 외모, 스펙, 성격 등)를 주고 받죠.
주선자의 이야기를 통해 원하던 조건의 사람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 만난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호감을 가지고 소개팅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믿을 만한 사람을 통해 이야기를 듣게 되면
그의 말에 신뢰감을 갖게 됩니다.
영업현장에서 고객은 자신이 만난 영업인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생각합니다.
굳이 영업인을 통해 물건(서비스)를
구매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영업인은 고객이 자신을
신뢰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고객에게 신뢰를 주려면 본인이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가시화한 지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상품이나 서비르를 구매해서 만족했던 고객들의 후기,
고객이 많음을 보여 줄 수 있는 고객관리대장입니다.
이런 지표를 통해 고객은 영업인이 신뢰하는 많은 고객들이 있으며
자신도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인에 대한 믿음이 상품과 회사에 대한 믿음으로 연결되고
그 믿음이 상품구매로 이어집니다.
'근거와 믿음의 신뢰쌓기'
잊지마세요!
영업을 할 때 중요한 건 고객이 영업인을
신뢰할 수 있게 하는 근거를 앞세워 믿음을 주는 것입니다!
'PA를 도전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업심리학: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의 과학 -상호성- (0) | 2018.12.27 |
---|---|
영업심리학: 관점의 전환 -4 말에 진심담기- (0) | 2018.11.30 |
영업심리학: 관점의 전환 -3 불안심리- (0) | 2018.11.21 |
영업심리학: 관점의 전환 -2 넘버효과- (0) | 2018.11.15 |
영업심리학: 관점의 전환 -1 프레이밍 효과- (0) | 2018.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