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알아보다/고객을 만나다

어려운 보험용어 제대로 알자! 주계약과 특약의 차이




안녕하세요. PA Thank you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여러분~! 우리 생활에는 보험이 매우 넓고 깊게 퍼져있지만, 실제로 보험에 대한 지식은 아직 자랑할 만한 정도는 아닙니다. 보험약관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고 느끼지만, 실제로 보상 청구를 할 때 많은 부분 몰랐던 내용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답니다. '오늘의 어려운 보험용어 제대로 알기' 시간에는 주계약과 특약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주계약이란? 보험 상품의 가장 중심이 되는 계약 내용으로, 종신보험에서의 사망 보장금처럼 보험계약의 주체가 되는 본질적인 계약을 말해요. 기본이 되는 보장항목이기에 임의로 빼거나 변경이 불가능하며 주계약이 없이는 보험가입이 어렵답니다.

 






 

특약이란? 주계약에서 담보하지 않는 내용의 특별 약관을 말 하는 것으로 주계약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본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보장을 강화 할 수 있는 계약 내용을 말해요. 주계약과는 달리 필요하지 않는 보장 내용은 선택하지 않아도 보험 계약은 성립되죠.






 

예를 들어 식당에 갔을 때 음식을 고른다고 하면 주 계약이 메인 메뉴이며, 특약은 서브 메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보험은 상품도 정말 다양하고 각 상품마다 특약의 범위가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보험상품에서 특약의 내용을 확인하고 가입해야 하는데요.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주 계약을 선택한 뒤 더 필요한 보장이 있다면 특약을 통해서 추가하여 보다 효율적인 나만의 보험 상품을 잘 설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