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알아보다

도심 속 라이딩 즐기기! 한강 자전거 대여소 위치와 코스 안내



성큼 다가온 여름! 무더위에 습한 날씨 때문에 불쾌지수가 높은 요즘인데요. 이번 주말에는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라이딩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얼굴에 와 닿는 시원한 바람이 자전거의 매력에 푹 빠지게 만드는 데요특히 한강에는 자전거 초보자들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자전거 도로가 잘 조성돼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부화재 PA블로그에서 준비한 오늘 이야기는 한강의 자전거 코스와 자전거 대여 방법에 관한 것인데요. 늘 같은 데이트가 지겨운 연인 분들이나 색다른 취미를 즐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좀 더 주목해 보시기 바라요:)


 

한강 자전거 대여 정보



<이미지출처: 한강 자전거 대여시스템 홈페이지>




먼저 한강에서 자전거를 빌리기 위해서는 자전거 대여소에서 이용금액을 내고 자전거를 대여하시면 돼요. 한강에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곳은 총 12곳이 있는데요. 이중 원하는 곳에 가셔서 대여를 하시면 됩니다. 한강의 자전거 대여소의 자세한 위치는 '한강 자전거 대여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서울지역 12곳의 자전거 대여소명을 클릭하면 해당 대여소의 위치와 정보를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 대여소의 운영시간은 계절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오전 9시부터 일몰 전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참고로, 한강공원 내 자전거 대여소에서 빌린 자전거는 대여해준 곳뿐만 아니라 한강공원 내 다른 대여소에서도 반납할 수 있다고 하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자전거 대여 비용은 1인용 자전거 1시간 당 3,000원 이며 1시간 초과시 15분당 500원이 추가 됩니다. 2인용 자전거는 1시간당 6,000원이며 1시간 초과시 15분당1,000원이 추가 돼요.

 



<이미지출처: 한강 자전거 대여시스템 홈페이지>





비회원 자전거 대여 이용절차

 

① 신분증/핸드폰/주민번호/예치금 등으로 본인 확인 후 자전거 종류, 수량을 선택하여 이용요금 결제

② 바코드가 인쇄 되 있는 신용카드영수증/현금영수증/대여영수증 발급

③ 일반대여의 경우 PDA 단말기를 사용하여 대여신청 확인 및 자전거 선택(단체대여의 경우 생략)

④ 대여한 자전거 이용

⑤ 자전거 반납 및 PDA 단말기를 이용하여 추가요금 확인(추가요금 없는 경우 반납 처리 완료)

⑥ 추가요금 발생한 경우 대여소로 이동하여 추가요금 결제(자전거 반납 후 대여소에서 반납 처리 가능)

※ 신용카드영수증/현금영수증/대여영수증은 반납 시 빠른 반납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오니, 자전거 반납 시 영수증을 꼭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수증을 분실한 경우 자전거 반납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 신용카드영수증/현금영수증/대여영수증을 분실한 경우 자전거 반납 후 대여소에서 반드시 반납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납 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자전거 도난으로 처리됩니다.





 

한강 자전거 코스 추천





한강에는 남쪽과 북쪽 모두에 자전거 도로가 있는데요. 북쪽 도로는 가양대교를 지나면서부터 펼쳐지는 시골길 같은 풍경이 매력적이며, 남쪽도로는 강변습지 생태공원을 비롯해  선유도공원,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서래섬 등 구경할 곳이 많은 것이 특징이랍니다.



<잠실지구>

 

먼저 추천해 드릴 잠실지구는 한강 공원들 중 상대적으로 덜 붐비는 곳입니다. 한강을 동쪽과 서쪽으로 구분한다면 동쪽이 자전거 타기에 더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서쪽으로 갈 경우에는 올림픽 대로를 끼고 약 7km를 달리는 동안 쉴 만한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잠실 쪽으로 가면 올림픽 대교를 지나 천호대교까지 가는 약 5km의 구간에 편의점과 벤치 등 쉴 곳이 많아 비교적 힘들지 않게 라이딩을 즐기실 수 있어요



<반포지구>

 

반포지구에서 출발할 예정이면, 잠수대교를 건너 이촌동까지 달리는 코스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이 거의 없고 평탄한 길이 이어져 자전거 초보자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어요하지만 처음부터 욕심을 부려서 너무 빨리 달리거나 멀리 가면 돌아올 때 체력이 다 떨어져서 자전거를 끌고 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서울숲>


서울 숲 근처는 서울 시내에 있지만 나무 그늘이 비교적 많이 조성돼 있어 한여름에 라이딩을 즐기기에도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달리다가 땀이 많이 나거나 숨이 차면 근처에 놓인 벤치에서 휴식을 취하면 되기 때문이죠. 근처에 생태 숲, 곤충식물원, 사슴우리, 뚝섬 가족마당, 바닥분수, 스케이트 파크 등을 둘러 볼 수 있어 볼거리도 많고 편의점이 곳곳에 있어 간식거리를 따로 챙길 필요도 없답니다.



<난지지구>

 

난지지구는 넓은 공터 사이로 오솔길이 나 있어 연인이나 가족과 오붓하게 자전거를 타기에 적당한 곳인데요. 보행자가 많지 않아 사고의 위험도 비교적 낮은 편이에요. 특히 공원의 서쪽 끝에 있는 코스가 좋은데요. 갈대밭 사이로 달리면 가슴이 확 트는 기분이 든답니다



한강 라이딩 즐기는 TIP






초보자들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달릴 수 있는 한강 자전거 도로! 하지만 한강은 많은 라이더들이 모이는 데다가 평소에도 많은 시민들이 휴식을 즐기는 곳인 만큼 자전거 사고 발생 확률이 높은데요안전한 한강 라이딩을 즐기기 위해서는 안전을 위해 질서를 잘 지켜야 해요


특히 자전거는 무게중심이 높아 사고가 나면 머리부터 땅에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헬멧을 반드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야간 라이딩을 할 때는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전조등과 후미등을 반드시 켜 주세요.




● 한강 라이딩 안전수칙


1. 출발 시 주위를 살피고 출발하세요.

2. 라이딩 중 추월할 때는 반대차선에서 자전거가 오는지 먼저 확인한 후 '지나가겠습니다'라는 말을 한 뒤 지나가도록 합니다.

3. 지하 연결 통로나 도로가 합쳐지고 나눠지는 곳은 특히 주의하세요.

4. 한강에도 언덕과 내리막이 있는데, 중간에 중앙선을 나눠주는 봉이 설치되어 있고 차선이 좁기 때문에 오르막 추월 시 지나간다는 것을 알려 부딪치는 일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내리막은 추월하지 말고 천천히 내려가는 것이 좋아요.

5. 정지 시 급정거하지 않고 클릿에서 미리 발을 빼 뒷사람에게 나의 정지 사실을 알립니다. 발을 뺀 뒤에는 서서히 속도를 줄여 오른쪽으로 붙여 정차하도록 하세요.

6. 유턴시에는 반드시 전방과 후방을 확인한 뒤 내려서 방향을 바꾸도록 합니다.

7. 자전거도로에서는 항상 전방을 중시하고 달리며, 단체 라이딩시에는 수신호를 통해 사고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8. 자전거도로에도 횡단보도가 있으니 신호를 준수하도록 합니다.

9. 한강자전거 도로의 중심부에는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많이 있지만, 주변부로 벗어날 경우, 편의점과 화장실이 없는 구간이 의외로 길 수 있으니 기억해 두세요.

10. 여의도, 반포 잠수교 구간 등은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이므로 안전속도를 지키는 것이 좋아요. 복잡한 구간의 경구 시속 20 km의 제한속도를 꼭 기억하도록 합니다.




자전거 타기는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다이어트와 운동 효과도 매우 좋은 취미 생활이죠. 오늘 알려드린 한강 자전거 코스와 자전거 대여정보를 잘 이용하셔서, 날씨 좋은날 라이딩을 즐겨 보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