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알아보다

핸드폰 요금이 무섭다면?!, 통신요금 20% 할인 알뜰하게 챙겨요!




혹시 '이동전화 단말기자급제'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는 7월부터 통신 요금 20%할인이 가능한 '단말기자급제'를 가입자에게 알려주는 것이 의무화 되면서 이용자 스스로 구입한 단말기를 이용하여 희망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는 '단말기자급제'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올해 초부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에서 운영하는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 휴대전화 단말기 지원금 대신 요금할인(20%)을 받을 수 있는지 인터넷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단말기자급제는 무엇인지, 통신요금 20%할인은 어떻게 받는 것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지금부터 동부화재 PA블로그가 알려드리는 '이동전화 단말기 지급제도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내게 맞는 방식의 핸드폰 요금제를 선택해 보세요!



이동전화 단말기자급제란?



<이미지출처: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2012 5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휴대전화 이용자가 스스로 구입한 단말기를 이용해 희망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가 실시되기 전에는 이동통신 3사를 통해서만 휴대폰을 구입하여 통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경로에서 휴대폰을 구할 수 있는 지금은 '자급 단말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죠.

 

여기에서 '자급 단말기'는 약정 기간 등 할부가 만료된 자가 단말기, 제조사나 온라인 쇼핑몰, 대형 마트 등에서 판매되는 중저가 단말기, ,오프라인 마켓에서 구입하는 중고 단말기를 모두 포함하는데요. 가격이 저렴한 마트나 중고로도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가계 통신비를 줄일 수 있답니다



<이미지출처: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이 제도가 시행된 이후엔 TV홈쇼핑이나 대형 마트에서도 핸드폰을 판매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휴대전화와 이동통신사 판매가 분리되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달 약정요금까지 10만원 이상 내던 통신요금 부담에서 벗어나 훨씬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 제도가 처음 도입될 당시에는 요금의 할인 폭이 12%에 불과했기에 이용이 저조한 편이었는데요. 지난해부터 선택 약정 요금할인율을 20%로 올려 소비자들에게 보다 유리해졌어요이후 휴대전화의 단말기 보조금을 대신 요금을 20%할인 받는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 할인 (통신요금 20%할인제도)'가입자가 꾸준하게 늘고 있는 추세랍니다.

 


 

통신요금 20%할인 받을 수 있는 단말기지급제, 어떻게 이용할까요?




<이미지출처: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앞서 소개한 '단말기자급제'의 정식 명칭은 20%요금할인 제도로,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단말기 유통법'에 의해 도입된 제도인데요. 이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자급 단말기'와 같이 지원금을 받지 않은 단말기로 이동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24개월 약정이 만료되어 재 약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지원금 대신 통신요금의 약 2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특히 단말기 보조금이 현 단말기 유통법상 상한액이 33만원으로 정해져 있다 보니, 최근 출시되는 프리미엄 폰의 경우 단말기 보조금보다 20%할인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더 유리하다고 해요.  또한, 휴대전화 사용량이 많은 고가 요금제일 수록 더 이득이랍니다.

 

통신요금을 20%할인 받을 수 있는 이 서비스를 가입하려면 두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먼저, 통신사에서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 주는 보조금을 포기하거나, 국내외 쇼핑몰에서 직접 구매할 경우. 둘째, 보조금을 받았지만 약정이 끝났을 경우입니다.   2년 약정 기간 후 같은 단말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1년 또는 2년 약정을 선택해야 하며, 약정기간 내 해지할 경우 요금 할인 반환금이 발생한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이동통신 가입 시 가입신청서의 예시/ 이미지 출처: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따라서 이용자는 단말기 구입비와 2년간 지불하는 이동전화 요금을 고려해 총 통신비를 확인해보면 되는데요. 이동통신 가입 시 가입신청서를 통해 20%요금 할인과 단말기 지원금을 안내 받을 수 있답니다. 따라서 신청서 작성시 단말기 지원금과 요금할인액을 비교해 보고 혜택이 더 큰 방법을 고르면 총 통신비를 줄일 수 있어요.

 


<단말기 지원금과 요금할인액 비교 예시/ 이미지 출처: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또한, 스마트 초이스(www.smartchoice.or.kr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간편하게 비교해 볼 수 있답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휴대전화 이용 패턴과 이용 량을 입력하여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통신사 요금제가 무엇인지 점검해 볼 수도 있으니 휴대전화 구입 예정인 분이시라면 참고하시기 바라요.

 

한편 기존 12%요금할인 이용자는 재 신청해야 20%요금 할인이 적용되는데요. 기존 통신사를 변경할 경우 요금 할인 반환금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나도 핸드폰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 20% 요금 할인 대상 단말기 조회하기


<이미지출처: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




그렇다면 자신이 20%요금 할인 대상자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단말기 자급제'홈페이지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말기 고유의 식별번호(IMEI)를 검색해보면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링크)




  

  

IMEI는 총 15자리로 된 단말기 국제식별번호로, 휴대전화에서  '*#06#'을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를 찾아보면 확인할 수 있어요.

 

자신이 만약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스→ 설정→ 휴대폰 정보→ 상태에 들어가면 볼 수 있고, 아이폰 사용자라면 설정→일반→정보에서 확인하면 IMEI번호를 확인하면 돼요.

 

IMEI번호를 확인했다면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를 방문해 '개인용'항목으로 들어간 뒤 '20% 요금 할인 대상 단말기 조회'항목에서 확인한 단말기 식별번호를 입력해 주면 ! 20%요금 할인 대상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단말기자급제에 따른 통신요금 할인 방법 (20%요금 할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의 소비패턴과 할인율을 고려해 이통통신 가입 시 지원금과 요금할인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 확인 해 본 뒤, 보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