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알아보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우리아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어느새 3월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시즌도 얼마 남지 않지 않았는데요. 아이를 처음 학교에 등교시키시려는 예비 학부모님들의 마음이 많이 분주해질 때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 전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할 뿐 아니라 갑작스럽게 환경의 변화를 맞이할 아이가 적응은 잘 할지 걱정되실 텐데요. 오늘은 입학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기본 생활습관 들이기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순조롭게 적응하게 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입학전 알아야 할 생활습관에 대해 잘 알아두고 지도해 주세요.

 

 

1. 일찍일어나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등원 시간은 대개 오전 9 30분이지만, 초등학교는 1시간 정도 빠른 8 30분에서 50분 사이에 등교를 마쳐야 합니다따라서 씻고 옷 입고 아침밥을 챙겨 먹이려면 아무리 늦어도 7 30분까지는 일어나야 합니다. 하루 아침에 아이의 기상시간을 바꾸기는 힘드니 미리미리 10분에서 20분씩이라도 기상 시간을 앞당기는 연습을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늦잠자지 않기 위해서는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10시를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2. 혼자 화장실 가기

 

아이들이 학교에서 낯설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화장실이에요. 학교는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이 구분되어 있고, 쉬는 시간에 스스로 용변을 해결해야 하죠. 1학년 아이들은 짧은 시간 안에 볼일을 마쳐야 한다는 부담을 느껴 용변을 참는 경우도 많은데, 아이가 혼자서 화장실을 가는 연습을 충분히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배변교육을 잘 받지만 초등학교는 쪼그려 앉는 변기가 있는 곳도 더러 있으며 휴지가 비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문에 부모가 뒤처리 하는 방법, 쪼그려 앉을 때 옷이 흐트러지지 않게 잡는 방법등을 알려주세요.

 

 

3. 스스로 옷 입고 벗기

 

유치원에서는 선생님이 옷 입고 벗는 것을 도와주었지만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것을 혼자서 해야 합니다. 단추채우기, 지퍼 올리기, 뒤집어진 옷을 바로 입는 것도 어려워하는 아이가 많은데요. 아이가 학교에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혼자 옷을 입고 벗는 연습을 시켜주세요.

 

 

4. 올바른 식습관 기르기

 

점심시간은 보통 한시간 정도 이지만 30분 안에 식사를 마칠 수 있도록 식습관을 들여주세요친구들보다 너무 빨리 먹게 되면 체할수 잇고혼자만 너무 늦게 먹으면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올바른 식사 리듬을 만들어주고, 젓가락질이나 편식하지 않는 식습관도 몸에 충분히 밸수 있게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들이기

 




초등학교의 수업시간은 40분인데, 이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고 책상에 앉아 있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막 입학한 아이들의 집중력은 보통 20분 남짓이기 때문에 한 자리에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게 익숙해지도록 습관을 들여주세요. 처음에는 가볍게 10분에서 시작해 점점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가 한 자리에 앉아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도해 주세요.

 

 

 

초등학교 입학준비를 위해 필요한 부모의 자세

 



 


1.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해요

 

부모와 애착 형성이 잘 되어있고 어린이 집이나 유치원 생활을 잘 마쳤음에도 여전히 낯을 잘 가리고 숫기가 없는 아이라면 그것은 아이의 기질이나 성격이 내성적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를 부정적으로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는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친구들에게 적응하는 데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릴 뿐이니까요조급해하기 보다는 긴장하고 어색해 하는 아이에게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시기라는 것 잊지 마세요.

 


2. 작은 일도 칭찬해 주세요

 

부모는 이미 학교에 대해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학교생활이라는 것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의 입장에서는 설렘과 불안감 무서운 감정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답니다때문에 아이가 다른 또래 아이들보다 학습능력이 떨어진다거나 적응이 늦어져도 조바심을 내기보다는 아이가 학교생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작은 일에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세요.

 

 

3. 아이에게 친구 사귀는 법을 알려주세요.

 

교우관계는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에요. 사실 아이들은 공부가 좋아서 학교를 가기 보다는 친구를 보러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구들과 잘 지내면 학교는 '가고 싶은 곳'이 되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학습 동기로 발전할 수 있답니다. 자녀가 또래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친구를 만들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오늘은 초등학교 입학 전 예비학부모가 알아두면 좋은 준비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아이의 입학을 앞두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아이들의 적응력은 빠른 경우가 많으니 천천히 스스로 하는 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큰 변화를 겪는 아이들에게 항상 부모가 든든한 자신의 편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인식시킨다면, 아이에게 큰 힘이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