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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를 도전하다

영업심리학: 관점의 전환 -1 프레이밍 효과-





안녕하세요, PA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오늘은 영업에 관한 심리학에 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DB손해보험PA│영업심리학

마음을 움직이는 심리학

-관점의 전환-




상대에게 호감을 얻어 마음을 움직이는 일은 참 쉽지 않은 일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나아가 긍정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을까요?


답은 사소한 말투에 있습니다.


'관점의 전환'


같은 의미를 담은 문장이라도 관점을 달리하여 말한다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관점을 달리하여 말하는 방법, 함께 알아봅시다!





01
프레이밍 효과




똑같은 말이라도 긍정적으로 들리는 표현과

 부정적으로 들리는 표현이 있습니다


- 돈을 잘 쓰지 않는 사람 '구두쇠'

- 돈을 아낄 줄 아는 사람 '절약가'


어떤 표현이 더 좋게 다가오나요?


사용하는 표현에 따라 같은 사람이 부정적인 사람에서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네덜란드의 심리학자 '조너선'은 건강 캠페인 문구를 

두가지 방식으로 적어 사람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충분히 운동하지 않으면 근력은 떨어지고 수명이 단축됩니다"

"충분한 운동을 하므로 몸의 근력이 생기고 장수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문장은 모두 같은 의미를 전달하지만,

 읽는 사람의 마음에 더 수용될 확률이 높은 문장은 두 번째 문장인 긍정적인 문장이었죠.




상대를 처음 만나거나 충분한친분이 쌓이지 않았을 때는

 최대한 긍정의 표현을 선택하세요.


상대방은 당신에게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를 긍정적인 '프레이밍 효과'라고 부릅니다.




평범한 일상에서도, 영업을 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이해관계가 첨예한 협상의 자리에서,

 최대한 상대방에게 이익이 있는 것처럼 보여야 하죠.


즉,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여러분은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어내도록

 프레이밍이 자여진 대화를 해야 승리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프레이밍효과


긍정의 표현으로 상대의 마음을 열고 긍정적인 행동을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