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를 알아보다/고객을 만나다

금융 꿀팁! 자동차보험료 줄이는 운전경력 100% 활용법



해마다 오르는 자동차 보험료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운전 경력을 활용하면 보혐료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 보험료 줄이는 운전경력 100% 활용방법! 동부화재 PA블로그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사례 1


직장인 A씨는 취직 후 자동차를 장만하여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였는데, 백만 원이 훨씬 넘는 보험료에 상당한 부담을 느꼈습니다. 보험모집인을 통해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사람이기에 보험료가 높다는 설명을 들었으나 아버지 차를 함께 운전해 왔던 자신이 초보 운전자와 같은 수준의 보험료를 내는 것 같아 억울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 사례 2


B씨는 군 운전병으로 운전했던 경력(1 6개월)과 유학시절 해외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던 경험(8개월)이 있습니다. B씨는 얼마 전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며 보험회사에 군 운전경력인정을 신청하여 보험료를 절약하였는데, 1년이 안 되는 해외 보험가입 경력은 보험료 절약에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인정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B씨는 친구를 통해 2가지 이상의 운전경력을 합산해 2년 이상 경력을 인정받을 경우 1년일 때보다 보험료를 2배 이상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크게 후회했습니다.

 

# 사례 3


두 아들과 함께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는 C씨는 앞으로 자녀가 본인의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낮출 수 있도록 첫째 아들을 종 피보험자(추가 보험 가입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보험을 갱신한 C씨는 둘째 아들은 가족 차량을 운전했던 경력을 인정받지 못해 향후 높은 보험료를 부담할 거란 생각에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 사례 4


관공서 운전 직으로 근무 중인 D씨는 10년 넘게 자동차보험에 가입중임. 최근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를 알게 되어 자신의 운전경력도 인정대상인지, 인정대상이라면 과거에 이미 인정받아 보험료 산정에 잘 반영되었는지 궁금했으나, 오래 전 가입했던 보험회사가 생각나지 않는 등 확인방법을 몰라 애가 탔습니다.




☞ 자신의 운전경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해 보세요!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란?

 

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사고위험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최초 가입자에게는 할증(보험개발원 참조요율서 기준 최대 50%)된 보험요율(“가입경력요율”)을 적용하고, 이후 매년 요율을 낮춰서 3년이 경과하면 할증된 가입경력 요율을 더 이상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때 보험가입자가 신규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군 운전병,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등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최대 3)받아서 할증된 가입경력 요율을 낮출 수 있는데, 이를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본인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지 3년이 경과되지 않은 사람은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을 적용 받을 수 있으므로, 보험회사 콜센터 등을 통해서 운전경력 인정을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운전경력으로 30% 이상 보험료 절약 가능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회사로부터 인정(최대 3)받으면 보험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자의 차량이 소형이고 연식이 오래될수록 보험료를 더 많이 절약할 수 있는데, 소형중고차이면서 운전경력 3년을 인정받을 경우 보험료를 최대 3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인정을 통한 보험료 절감률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운전경력 인정 시 보험료 절감률(%) (예시)>



 

 ) 1. 중고(6)차를 가진 30세 운전자의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 가정

      2. ◇◇보험회사 사례로, 각 보험회사별 실제 보험료 감소율은 상이



② 운전경력 인정받을 수 있는 사례는 다양


자동차보험 가입 시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은 다양합니다. 현재 자동차보험에서 인정하고 있는 운전경력 5가지는  군 운전병 복무, 관공서법인체 운전직 근무,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택시버스화물차 공제조합 가입,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 등 입니다.

 

최근 3(’14~’16)간 자동차보험 신규 가입자 중 군 운전병 복무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음에도 운전경력 인정을 신청하지 않은 사람을 추산해본 결과 약 4.3만명에 이를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는 보험회사나 보험설계사에게 자신의 운전경력 인정여부를 꼭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 미만 운전경력도 모으면 유용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에서는 운전경력이 1년 이상될 때부터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때 2가지 이상의 운전경력이 있을 땐 이를 합산*하여 경력을 산정하는데, 1년 미만 경력도 합산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서로 중복되는 운전기간은 하나의 기간만 인정

 

가령 7개월씩 두 가지 운전경력을 가진 경우 이를 합산(1 2개월)하여 운전경력 1년에 해당하는 감소된 보험료를 부담하며, 1 6개월 경력과 8개월 경력이 각각 있다면, 이를 합산(2 2개월)하여 운전경력 2년에 해당하는 감소된 보험료를 적용 받습니다. 만약 1년 미만의 경력을 합산하여 2년을 인정받는 경우 1년일 때보다 보험료 절약액이 2배 이상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운전경력 1년 증가 시 보험료 절감률(%)>



) 1. 소형(B) 중고(6)차를 가진 30세 운전자의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 가정

      2. 4개 보험회사의 사례로, 각 보험회사별 실제 보험료 감소율은 상이






④ 전화로도 신청 가능



운전경력인정은 보험회사 콜센터, 담당 설계사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신청 시 경력입증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경력에 따른 서류의 종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운전경력에 따른 제출 서류 안내>




) 가족 등 다른 사람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되어 운전했던 경력



⑤ 본인 외 최대 2명까지 운전경력 추가 인정

 

앞서 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 가입(운전)경력 인정대상자(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 운전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종전에는 기명피보험자(보험증권에 기재되는 주된 운전자) 본인 외에 함께 운전하는 가족 중 1명만 보험가입경력을 추가 인정받을 수 있었으나, 2016 10월부터는 본인 외에 최대 2명까지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확대되었습니다. 2017 6월 현재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운전자범위에 따라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상자의 구체적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운전자 범위에 따른 운전경력 인정대상자>



1. 보험계약 시 보험계약자가 가입했던 운전자 범위한정 특약에 따른 운전자 범위 의미

      2. 종피보험자 등록은 개인용 및 개인소유 업무용 자동차보험에 한해 가능



⑥ 보험가입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 가능

운전경력인정은 일반적으로 보험가입 시 신청하지만, 이를 깜박한 경우 보험기간 중이나 종료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험료 납부 후에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부담해야 할 보험료가 줄어든 경우 더 많이 납부했던 금액(과납보험료)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가족 등 다른 사람(종피보험자)이 운전경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보험계약자가 사전에 종피보험자 등록을 해두면 향후 종피보험자가 별도로 보험에 가입할 때 추가 신청이나 제출 서류 없이 자동으로 운전경력이 반영되므로 보험료 절감 혜택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⑦ 운전경력인정 여부는「파인」에서 확인 

 

자신의 운전경력이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인지, 경력이 제대로 보험료 산정에 반영되었는지, 과납보험료 금액 등을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 「파인」(http://fine.fss.or.kr)에 들어가잠자는 내 돈 찾기코너에서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를 클릭하면 일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납보험료가 있을 경우 해당 보험회사를 통해서 환급 받을 수 있으며, 보험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한 과납보험료에 대해서는 이자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입(운전) 경력 인정제도를 통해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라도 그 동안 알지 못해서 더 낸 보험료에 대해서도 환급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잘 활용해서 보험료를 절약해 보세요.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금융꿀팁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