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PA블로그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오늘은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해요.
보험금은 어떻게 청구할까요?
보험금 청구를 받으려면, 우선 본인이 당한 사고가
가입한 보험의 보험금 지급사유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손해보험 상품에는 특약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당한 사고를 보장하는 약관이 있더라도
그 특약에 가입되지 않았다면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보험증권 또는 보험회사를 통해
세부 가입내역과 보험금 지급 가능 여부 확인을 해야합니다.
*본인이 병원 치료를 받은 경우 금액이 소액이라면
보험금 청구서와 신분증, 진료비 계산서가 필요하며,
사망사고나 큰 질병, 남에게 손해 배상을 해 줘야 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가 다르거나 추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01. 인터넷 접수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접수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필요한 서류는 스캔한 파일을
첨부하거나 팩스로 보내야합니다.
02. 모바일 접수
앱을 이용해 보험금 청구·진단서 및 병원비 영수증 등의
증빙자료를 촬영한 후, 첨부하여 청구합니다.
03. 우편 및 방문 접수
보험금 청구서 작성 후 관련 서류와 함께
우편 또는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여 제출합니다.
보험금은 어떻게 수령할까요?
보험금 청구 서류접수가 끝나면
보험회사는 접수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약관에 규정
단, 서류심사 기간이 소요되며,
내용이 복잡한 배상책임에 대한 보험금은 10영업일,
재산 손해에 대한 보험금은 20영업일 이내에 지급.
*보험회사가 약관에서 정한 기한 내에 지급하지 못한 경우 서류를 추가적으로
검토하는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는?
보험사에 사고 발생 사실을 즉시 알려야합니다.
보험사 직원이 사고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사고 당사자의 인적 사항 등을 확인한 경우
대부분 별도의 청구 절차 없이 보험금이 지급되며,
보험사의 추가 서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안내에 따라서 서류를 제출을 해야합니다.
*사고 상대방이 인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거부하는 경우,
피해자는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보험금 청구에 대해서 물어봤을 때 이 카드뉴스를 기억하셔서
쉽게 알려주시길 바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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