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하기 좋은 봄철, 자동차를 이끌고 멀리까지 나가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날씨가 풀리며 졸음운전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지는 요즘,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쉬워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작은 접촉사고부터 운전 부주의로 인한 각종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차 보험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소개해 드릴게요.
사례1)
A씨는 비 오는 날 퇴근시간 정체구간 진입 중 경미한 범퍼 접촉사고를 냈습니다. 차를 빨리 빼달라는 뒷 차량의 경적 소리가 거셌지만, 사고를 처음 겪는 A씨는 무엇부터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몰라 몹시 당황스런 상황을 겪었습니다.
사례 2)
씨는 갑자기 당한 교통사고로 경황이 없는 가운데 마침 현장에 도착한 견인차량이 있어 별생각 없이 견인을 맡겼더니 10km가 채 되지 않는 견인거리에도 불구하고 40만원의 견인요금을 청구 받게 되었습니다.
사례 3)
C씨는 최근 교통사고 피해를 입어 가해운전자에게 보험회사에 대인사고 접수를 해달라고 요청하였으나, 상대가 계속 사고접수를 미루고 연락도 처음과 달리 피하는 것 같아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함을 호소했습니다.
사례 4)
D씨는 교통사고 피해를 입고 입원하였는데, 최근 보험사로부터 추가 사고조사로 불가피하게 보험금 지급이 연기된다는 안내를 받아 당장 급한 치료비와 생활비 때문에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사례 5)
E씨는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오토바이에 치여 치료비로 3천만원이 들었으나, 가해 오토바이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듣자 피해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에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 갑작스런 교통사고 발생 시 아래 6가지 노하우를 활용하세요.
① 구호조치 비용도 보험처리 가능
교통사고가 난 경우 운전자는 우선 자동차를 멈추고, 피해자가 부상을 입었는지 살펴 병원으로 옮기거나 119에 신고하는 등 구호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때 피해자에 대한 응급치료, 호송 및 그 밖의 긴급조치에 지출된 비용은 추후 보험회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②“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활용하여 사고내용 기록
갑자기 사고를 당하면 사고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험회사에서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이용하여 ① 사고일시 및 장소, ② 사고관계자 정보 및 피해상태, ③ 사고 내용 등 필요한 사항을 빠짐없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는 평소에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www.knia.or.kr) 또는 각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아 차량에 비치해 두면 유용합니다.
* 찾아가기: 소비자마당 - 자동차보험 안내 - 교통사고신속처리 협의서 안내
③ 보험회사 견인서비스 이용 시 10km까지는 무료
교통사고 후 사고현장의 혼잡 등으로 운전자가 경황이 없을 때 일반 견인사업자가 임의로 차량을 견인한 후 운전자에게 견인요금을 과다하게 청구하는 사례가 많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교통사고로 자신의 차량을 견인하여야 하는 경우 보험회사의 “사고(현장)출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현장)출동 서비스” 이용비용은 견인거리가 10km 이내이면 무료, 10km 초과 시에는 매 km당 2천원 정도의 요금만 내면 되기 때문에 일반 운송사업자의 견인요금에 비해 저렴합니다.
일반 견인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견인 전에 견인업자로부터 견인요금을 통지 받을 수 있으며, 통지 받은 견인요금이 적정한지 확인한 후 견인에 동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추후 과대요금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견인기사연락처, 견인차량번호 및 견인영수증을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당한 견인요금 청구 등 피해 발생 시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에 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가해자측 보험회사에 직접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
자동차 사고 후 가해자가 보험회사에 사고접수를 하지 않는 경우 피해자가 직접 가해자가 가입한 보험회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해자로부터 직접 보험금 지급 청구를 받은 가해자측 보험회사는 이를 피보험자인 가해자에게 알리고 보험금 지급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교통사고로 치료가 필요함에도 가해자가 사고접수를 해주지 않아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피해자는 경찰서의 “교통사고 사실확인원”과 병원의 “진단서” 등을 첨부하여 직접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합니다.
⑤ 사고조사 지연 시 “가지급금 제도” 활용
경찰서에서 교통사고 원인조사(가해자와 피해자 구분) 등으로 사고조사가 길어지는 경우, 피해자는 “가지급금 제도”를 통해 치료비 등을 먼저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진료수가에 대해서는 전액을 가지급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이외의 손해배상금은 약관에 따라 지급할 금액의 50%의 한도 내에서 가지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⑥ 무보험차 사고 시 “정부 보장사업제도” 등 활용
가해자가 보험에 들지 않았거나 도주(뺑소니)한 경우에는 정부가 운영하는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제도”를 통해 보상*받을 있습니다. 피해자는 경찰서의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병원의 “진단서” 등을 발급받아 11개 보험회사 어디에서든 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보장사업 1인당 보상한도: 사망 최고 1.5억원, 부상 최고 3천만원, 후유장애 최고 1.5억원
한편, 피해자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에 가입하였다면 보험증권에 기재된 보험가입금액 내에서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 제도” 의 보상한도를 초과하는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손해배상 보장사업제도” 및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 모두 피해자의 신체에 생긴 손해만 보상하고, 자동차의 파손 등 재물에 생긴 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파손 손해는 자기차량손해 담보 등에 따라 보상을 청구하여야 합니다.
누구나 갑자기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 대비해 평소에 위와 같은 자동차 보험 활용팁을 기억해 두세요. 무엇보다 교통사고가 나지 않도록 항상 안전운전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
<자료출처: 금융감독원 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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